강아지의 임신 기간은 일반적으로 약 63일 동안 지속되지만, 품종과 각각의 강아지마다 58일에서 68일까지 될 수 있습니다. 오늘은 강아지 임신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.
강아지의 임신 증상들
- 복부 증가 :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, 강아지의 복부는 자라나는 강아지들을 수용하기 위해 확장됩니다. 즉 평소보다 배가 커지고 있다면,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
-체중 증가: 임신한 강아지는 새끼 강아지의 발달과 체액의 축적으로 인해 종종 체중증가를 경험합니다.
-식욕의 변화: 일부 임신한 강아지들은 초기에는 평소보다 밥을 잘 먹지 않지만, 다시 정상적인 식욕을 되찾거나 심지어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식욕이 증가하게 됩니다.
-무기력 & 졸음: 평소보다 힘이 없어 보인다거나, 잠을 자주 잔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 전과는 다른 신체적 변화 때문에 평소보다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이죠.
-구토 및 메스꺼움: 어떤 강아지들은 임신 중에 가벼운 입덧을 경험하며, 이는 구토나 식욕부진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.
-젖꼭지 확대 및 변화: 강아지의 젖꼭지가 커지고, 수유를 준비하면서 유선이 부풀어 오릅니다. 유두에서 투명하거나 유백색의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.
강아지 임신 가능 시기와 임신 나이
생리시작 후 9~14일 사이는 강아지 임신이 가능한 시기입니다. 첫 생리를 하면서부터 강아지는 임신이 가능하게 됩니다. 또한 임신 나이 같은 경우 2세~5세 사이가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. 암컷이 신체적으로 새끼를 품고 있기 가장 안정적인 시기이면서, 난산이나 조산의 가능성을 낮추기 때문입니다.
강아지 출산 후 관리
- 심리적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. 출산 직후에는 예민하며, 한동안 경계를 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심리적 안정을 위해 환경적으로나 영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들은 최대한 하면서 심리적 안정을 기다립니다.
-단백질, 칼슘 등의 영양보충이 필수입니다. 새끼들에게 젖도 주면서 출산 후의 강아지의 몸상태는 굉장히 힘든 상태이므로 고단백질, 영양가가 뛰어난 음식들을 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
-강아지가 안정감을 느끼면서, 조용한, 평화로운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.
-매일매일 신선한 물로 꾸준하게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.
댓글